높은 힘 2012.08.20 11:00 리스트로

대한민국을 지키는 연습, 이제 시작합니다! [2012 UFG연습 소개]

Posted by 공군 공감

 8월 20일부터 30일. 대한민국 공군 및 육/해군은 물론, 한미연합군과 대한민국 정부부처가 합동으로 대규모 연습을 진행합니다. 그 이름하야 을지프리덤가디언(Ulchi Freedom Guardian, 이하 UFG) 연습 입니다.

 

 

 

 

 UFG연습은 국가 전쟁지도 및 전쟁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전쟁 수행절차를 숙달하기 위해 해마다 실시하는 종합적인 지휘소연습입니다. 한반도 내 우발상황 발생시 작전수행에 필요한 협조관계, 절차, 계획, 시스템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미 양국군이 실제 병력이나 전투장비의 투입 없이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전장상황을 가정하여 실시합니다.

 

 

 UFG연습은 한반도 방어준비태세를 향상시키고 한미동맹을 강화시키는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실시하는 연례적인 연습입니다. 따라서 UFG연습은 한국을 방어하고 지역을 보호하며 한반도에 안정을 유지할 수 있는 방어위주 / 정례적 / 실전적 연습이 되겠습니다.

 

제임스 D. 셔먼(James D. Thruman) 한미연합군 사령관은 "UFG연습은 한미 양국군의 준비태세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연습이며 이 연습은 실전적인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하여 범정부적 접근 방법으로 필수과업에 대한 훈련을 할 수 있게 해준다."라고 설명했습니다.

 

2009년 UFG연습 당시 자료사진

 

 UFG 연습은 1954년부터 유엔군사령부 주관으로 주한미군사령부, 미 8군사령부가 실시하던 '포커스 렌즈 연습'과 1968년 북한 무장공비의 청와대 기습사건인 1.21 사태 이후 우리 정부 주도로 실시되던 '을지연습'을 통합한 것입니다. 을지포커스렌즈(UFL) 연습이라는 이름으로 1976년부터 실시해 오다가 2008년에 UFG연습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최근 북한은 연평도 포격사건, 천안함 사건 등을 통하여 한반도의 긴장을 조성했으며, 이후 김정은이 원수로 승격되고 군부의 실세를 장악하면서 김정은에 대한 충성과시 혹은 내부 불안요소 등의 요인으로 국면전환을 위한 대남 국지도발의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와 같은 현재 상황에서 완벽한 대비태세의 확립과 한미동맹의 능력 제고를 위한 실전적인 UFG 연습의 중요성은 매우 클 것입니다. 대한민국 공군은 이번 UFG연습을 통해 좀 더 완벽하고 빈틈없는 영공방위와 본연의 임무에 더욱 충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국민여러분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자료사진]한·미 연합 전시 최대무장 장착훈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남기기

포스트 보기

Google+